당연히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형식으로 어딘가에서 매 분기마다 상장기업들 전체 실적을 기록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심지어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http://fnguide.com 에프엔가이드 라고 부르는 사이트입니다.



  애널리스트 및 이코노미스트들의 분석 보고서들을 모아서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그런 분석 자료들은 모두 유료입니다. 개인이 가입하기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물론 법인이라고 훨씬 저렴한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회비가 비싼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수시로 에프엔가이드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공지사항을 보시면, 매 분기별로 상장기업들의 실적을 엑셀파일에 업데이트해서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또한, 지금처럼 3분기 실적이 나오는 기간에는 실적이 나오는 기업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자료를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후에 실적보고가 전종목에 대해 완료되면 엑셀파일로 묶어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3분기 실적보고 기간이기 때문에 2분기 실적에 대해 상장기업 전체 엑셀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엑셀시트에 상장기업 전체 종목을 모두 담으면 분석이 쉬울까요? 아니요. 분석은 역시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장점은 무엇일까요?


1. 자신이 보고 싶은 기업을 골라낼 수 있습니다.

- 지난 분기 대비 이번 분기 매출이 크게 늘어난 기업 순서대로 나열

-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큰 기업 순서대로 나열

- 부채비율이 적은 기업 순서대로 나열

- 기타 등등


   자신이 보고 싶은 종류의 조건을 다양하게 조합해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분기 대비 이번 분기 매출과 순이익이 모두 10% 이상 증가한 기업들을 골라서 유동비율 얼마 이상, 부채비율 얼마 이하로 거르고, 순이익률이 높은 기업을 순서대로 정렬해서 하나씩 열어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좋은 아이디어를 적용하면, 현재 약 1800개 기업을 모두 열어보는 수고를 하지 않고 금방 원하는 형태의 기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의외로 몰랐던 좋은 기업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2. 본 엑셀시트를 응용하여, 현재 일자로 전체 상장기업의 시가총액을 구해서 엑셀시트에 덧붙여 주면 PBR, PER 등 현재 가격 대비, 각 지표를 수치화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종목들을 순서대로 나열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순서대로 기업을 확인해봐야겠죠.




   매 분기별로 거의 같은 파일을 주는데,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과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들을 분리해서 각각 파일로 제공해주고, 하나는 통합본이고 영어로 써 있는 것은 영문 버전입니다.

   주의할 점은, 각 기업별 개별 실적과 연결 실적이 구분되어 있어서,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지 않는 기업은 개별 시트에만 자료가 있습니다. 크게 제조업과 금융업으로 구분해서 시트를 나눠 놓았고 별도와 연결이 나눠져 있습니다.



   "나는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인데, 엑셀도 잘 쓸 줄 모른다." 하는 분들은 엑셀의 기초적인 내용부터 배우실 것을 정말 강력하게 권해 드립니다. 현재 주식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HTS, MTS 를 기본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HTS 에서 나오는 모든 화면들과 숫자로 된 자료들은 엑셀파일로 변환이 됩니다. 만약 본인 컴퓨터는 사용하지도 않고 MTS (스마트폰 증권사 매매용 앱)만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주식투자의 많은 부분을 놓치고 불리한 상황에서 도박처럼 주식매매를 하시는 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인 컴퓨터에서 아무런 것도 분석하지 않고 전자문서 하나 제대로 보는 것이 없다는 말을 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직장인이든 아니든,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본인 컴퓨터에서 기본적인 문서들을 읽고 분석하고 검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엑셀시트를 다루지 못한다는 것은 전쟁터에 제대로 된 무기 하나도 없이 나가려는 사람과 같습니다. 현대 전쟁터는 기계화되고 첨단 무기들이 설치는 곳이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엑셀시트를 다루지 못한다면 일단 전쟁에 참가하는 것을 미루라고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 Recent posts